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상주향교(전교 이상무)에서는 11월 30일(목) 18:30 상주유림회관에서 문화재청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인 수호지례(授號之禮)를 개최했다.

 

 수호지례는 부모님이 지어주신 이름 대신 벗 간에 쉽게 부르는 다른 이름을 지어주는 의식으로, 대상자는 그동안 객지에서 생활해 오다가 귀향해 지난 2021년부터 상주향교 장의를 역임해 오던 이정길(李楨吉, 66세) 씨였다.

 

 이에 이정길 장의에게 ‘유중(遊中)’이란 호를 권기봉 강사가 짓고 호와 호설(號說)을 서예가인 소파 윤대영이 글을 써서 족자를 만들어 수여하고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다.

 

 예로부터 사람이 태어나면 3개월째에 아명(兒名)을 천하게 지어 각종 돌림병 등 역질이나 잡귀로부터 보호해 왔으며, 어느 정도 성장하면서 이름을 지어 왔다. 20세의 약관(弱冠)이 되면 자(字)를 받아 관례(冠禮)를 올렸다. 이로부터 이름 대신 자를 불렀는데 이름은 부모님께서 지어주신 소중함 때문이라 할 것이며 70세가 되어야 호(號)를 얻는다고 하였다. 

 

 유중(遊中) 이정길 장의는 이에 자그마한 정성으로 권기봉 강사를 비롯한 강학생들에게 간단한 다과를 준비해 호설의(號說儀)로 대신하였다.

 

 한편, 이상무 전교는 “그동안 잊혔던 수호지례(授號之禮)는 향교가 온고지신(溫故知新)의 보루요, 미풍양속의 전승기관으로서 이에 큰 의미가 있다.”라고 하면서 “호는 자아(自我)의 표상이요, 새로운 인격의 탄생이니 평생을 거울삼아 달라”라고 당부했다.

[(주)상주미래방송=성민수 보도국장]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jfbc.co.kr/news/view.php?idx=2192
  • 기사등록 2023-12-04 11:42: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023년 상주영산제 (무형문화제 50호)
  •  기사 이미지 한반도 평화통일 선언문 메아리 한마음대회
  •  기사 이미지 2023년 존애원 행사현장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