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래를 향한 무한한 상상과 도전 정신으로 시대를 주도하는 미래상주 건설에 총력 - - 이차전지 거점도시 및 기회발전특구의 중심으로 성장 - - K-스마트농업의 롤모델로 농업 경쟁력 강화
  • 기사등록 2023-11-28 13:32:34
기사수정


강영석 상주시장은 11월 27일 상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23회 상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시정연설에서 “2024년은 민선8기의 핵심 전략과 사업들에 틀을 세우고 기반을 다져 구체화해 나가는 중요한 예산으로 국도비 예산확보, 안정적인 재정운영을 바탕으로 민생안정, 시민 안전망 강화와 복지,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미래 준비에 방점을 두고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상주시는 2024년도 본예산 1조1,750억원(일반회계 1조 977억원, 기타특별회계 118억원, 공기업특별회계 655억원)을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5년 연속 본예산 1조원 시대를 이어간다.

 

 강 시장은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으로 ▲첨단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기반 마련 ▲K-스마트농업의 롤모델로 가치 창출 ▲역사와 문화는 미래로 가는 나침반 ▲존심애물의 마음으로 소외받지 않는 복지상주 구현 ▲행복이 보장되는 안전한 친환경 명품 도시 ▲지방소멸과 인구감소에 적극 대응 ▲상상을 주도해 상주를 움직이는 엔진의 역할을 들었다.

 

 첨단산업 육성으로 태동하는 지역경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청리일반산업단지를 60만평 이상 전략적으로 확장하여 이차전지 거점도시와 기회발전특구의 중심으로 하고, 드론산업과 지능형 농업용 로봇산업의 생태계 구축, 제2일반산업단지 조성으로 산업구조의 개편과 균형발전을 도모할 예정이다. 청년 복합문화거리 조성, 청년정착 프로그램 운영 적극 지원,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전문인력 양성 등을 통해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K-스마트농업의 롤모델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해외 스마트농업 관련 기관과의 기술교류와 지역 학교와의 연계, 차세대 수직형 스마트팜 실증서비스 제공 등으로 스마트팜혁신밸리의 대외 경쟁력을 높이고, 디지털 농업 확산을 통한 스마트 농업도시로의 전환, 농식품부 벤처펀드 투자사업 활용한 농업 첨단 기술 분야 기업의 적극 유치로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공공형 계절근로자 사업의 안정적인 지원, 농산물 종합물류단지 건립과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설치로 미래 먹거리 시장 개척, ICT융복합 장비와 결합한 스마트 축산으로의 전환 등 지속 가능한 농업의 발전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상주의 역사와 문화가 미래로 가는 나침반이 되기 위해 역사문화 자원 발굴․정비 계획을 수립해 상주읍성 등 복원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을 연계한 역사문화거리 조성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하고, 도내 유일의 만화특화 도서관을 기반으로 작가와의 만남, 만화 아카데미, 만화 체험과 웹툰 창작 공모전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시의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캠핑을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 접목하고, 낙동강과 백두대간권의 관광인프라 확충, OTT플랫폼 성장과 영상 산업계 수요에 대응한 대형 스튜디오 조성, 드라마 방송제작 지원과 유명 유튜버와 연계한 마케팅 등으로 전후방 관련 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 제2국민체육센터와 인공암벽장, 제2 파크골프장 등은 내년 준공에 차질 없이 추진하여 생활체육시설이 지속적으로 확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존심애물의 마음으로 소외받지 않는 복지상주 구현을 위해 신중년을 사례관리 전문인력으로 양성해 찾아가는 행복설계사를 운영하고, 저소득층과 자립준비 청년의 자활․자립지원, 홀로 어르신의 안전망구축, 65세이상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예방 접종, 취약계층 LED조명 교체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돌봄체계를 정교하게 마련할 계획이다. 다양한 형태의 가족 맞춤형 지원, 여성과 어르신의 경제활동 지원,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통합보훈회관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며, 보훈유공자와 가족에 대한 보훈명예 수당 확대지원 등 명예 선양과 예우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행복이 보장되는 안전한 친환경 명품 도시를 위해 수열에너지 조성,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 등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자연친화적 기술과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도시생태축 복원과 북천 산책로 그린로드 조성, 남산근린공원 명품화, 병성천 산책길 경관조명 설치 등으로 시민들이 삶의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복룡동 공원 보행육교, 철도변 완충녹지 조성, 배전선로 지중화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활력있는 도시가 되도록 할 예정이다. 농촌공간정비사업을 비롯한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농촌중심지활성화 등 농촌 유해시설을 정비하고, 중동교 위험교량 재가설, 자연재해 위험지구 정비, 농촌용수이용체계 재편, 다목적 용수 개발, 소하천 정비 등 자연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개발 촉진과 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한 동서횡단철도 상주노선과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가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지방소멸과 인구감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상주 U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해 상주시~기업~학교와 협력한 맞춤형 전문인력을 지역인재로 양성하고, 올해 등급이 상향된 지방소멸대응기금을 기반으로 청년주거플랫폼 조성사업을 비롯한 귀농․귀촌 청년유입 거점 마련과 마을 활동가 양성, 우수 외국인 장기 정착을 위한 모듈러 주택 조성 등에 최선을 다하며, 상주형 미래교육 종합지원플랫폼이 차질 없이 구축해 상주의 미래를 이끌어갈 지역인재 양성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청년 창업보육센터 제2교육 온실 구축, 농업스타트업단지와 임대형스마트팜을 확대 조성, 행복한 강소도시 구축으로 청년농업인의 지역 정착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상상을 주도해 상주를 움직이는 엔진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방시대에 맞는 자치모델 개발, 적극행정과 규제개혁을 통해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제안제도 활성화로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여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을 펼치는 동시에, 함창읍, 낙동면, 남원동 행정복지센터 등 읍면동 청사를 순차적으로 건립하여 시민의 편익공간 확충과 행정의 생산성을 높여 미래를 향한 무한한 상상과 도전 정신으로 시대를 주도하는 도시가 되도록 집중할 계획이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우리시 새로운 도시브랜드 ‘상상주도’의 의미를 되새겨, 시민과 함께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의회와 상생협력하여 시대를 주도적으로 개척해 중흥하는 미래 상주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상주미래방송=성민수 보도국장]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jfbc.co.kr/news/view.php?idx=2159
  • 기사등록 2023-11-28 13:32: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023년 상주영산제 (무형문화제 50호)
  •  기사 이미지 한반도 평화통일 선언문 메아리 한마음대회
  •  기사 이미지 2023년 존애원 행사현장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